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이야기

다음 뮤직앱, 웹접근성을 생각하다 - 웹표준개발팀 이민재 님

뮤직앱 Lab 

웹 접근성을 생각하다 - 웹표준개발팀 이민재님 Mobile Lab Project 중요도 정보성은 별5개,중요도 실용성은 별5개, 중요도 오락성은 별4개, Active Date는 2013년2월18일, 개발연구원은 다음모바일 생활연구소 개발자 이민재

안녕하세요, 다음 웹표준개발팀에서 일하고 있는 이민재라고 합니다. 저는 저시력자입니다. 작년 5월 다음에 입사했고, 다음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대상으로 접근성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웹접근성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웹접근성,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이유

2011년도에 장애인 직업학교에 가게 됐는데, 거기서 처음으로 웹접근성에 대해 알게 됐어요. 장애인들이 웹 정보를 인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걸 깨달았죠. 웹접근성이 어렵다는 것 때문에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정보 격차가 심화되는 것이 아쉬웠어요. 요즘은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많은 정보도 볼 수 있고 앱 사용을 해야 할 경우도 많은데, 그런 풍부한 컨텐츠를 장애인들이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게 늘 아쉬웠죠.

현재 국내 앱의 접근성은 아직 발전이 많이 필요합니다. 10개 정도의 앱이 있다면 2~3개는 편하게 사용 가능하지만 나머지는 아직 편하게 접근하기가 쉽지 않죠. 최근에는 모바일 접근성 개념이 좀 대중화되어가고 있어서 그래도 어느 정도의 접근은 가능해졌지만, 앱의 모든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측면에서는 아직 조금 부족해요.

 

 웹표준개발팀 이민재님웹이나 모바일의 접근성은 장애인들에게 특히 더욱 중요하답니다.

 

 

함께 개발하는 앱, 더욱 친근하죠

저는 현재 다음 웹표준개발팀에서 웹접근성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비장애인 개발자들은 다음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웹표준 개발, 디자인 가이드에 대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저는 저시력이기 때문에 공학기기를 통한 다음 서비스 접근성 테스트와 활용 업무를 맡고 있죠. 그리고 현재 다음의 여러 앱 중에서도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편리하게 구현된 앱인 iOS 뮤직앱의 보이스오버 대응과 테스트 과정을 거치기도 했습니다. 개발자 입장이면서 동시에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 개발에 참여하니 좀 더 색다른 기분이었지요. 

 

다음 뮤직앱 사용 모습제가 직접 테스트해 개발된 뮤직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모두에게 편한 뮤직앱, 전 이렇게 사용해요

저는 평소에 뮤직앱을 출퇴근하면서 자주 이용하는데, 특히 음악감상 컨텐츠를 좋아합니다. 그 중에서도 실시간 차트나 최신 앨범 리스트을 자주 이용하면서 요즘 유행하는 따끈따끈한 음악을 많이 들어요. 이렇게 이용하다 보면, 뮤직앱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인 음성 검색이나 음악 검색 같은 컨텐츠는 정말 이용하기 편하게 기술적으로 구현이 되어 있어요. 그 외에도 이미 검색한 노래 목록을 즐겨찾기에 추가해서 언제든 들을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사용하시기에 더욱 편하실 거고요. 음악 공유 기능도 빼놓을 수 없죠. 이런 기능들을 잘 활용하시면 뮤직앱은 모든 분들이 음악을 편하게 들으실 수 있을 거예요 

 

뮤직앱을 사용하고 계신 이민재님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뮤직앱!

 

 

다음의 모든 앱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뮤직앱의 경우에는 장애인이 사용하기에 아주 편리하게 개발된, 참 모범적인 앱이라고 생각해요. 장애인이 실제로 사용하면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곳곳에 편리한 기능이 잘 적용되어 있으니까요. 뮤직앱의 이런 점을 많이 참고하고 모범 사례로 삼아서. 다음의 다른 앱들도 더욱 개발이 됐으면 좋겠어요. 저도 개발자의 입장에서 더욱 노력할 거고요. 모든 사람이 다음의 모든 앱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그 날, 머지 않았습니다!

 

 저와 함께 더욱 발전할 다음 뮤직앱, 기대해 주세요!

 

 

뮤직앱 다운로드 언제어디서나 Music on Daum!

아이폰버전 바로가기 go!

안드로이드버전버전 바로가기 go!

QR코드 더욱빠르게 뮤직앱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