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이야기

성장하는 최초의 사전을 만들다! 사전앱을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

 

 

안녕하세요, 다음 모바일 생활 연구소 독자 여러분! 저는 다음 지식서비스기획팀 팀장이자 다음 사전앱 프로젝트 팀의 일원인 정철입니다.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 반가워요! 사전앱을 만드는 저희의 이야기를 이제 들려드릴 때가 되었군요. 외국어 공부에 빠뜨릴 수 없는 사전앱,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들어보실래요?

 

 

다음 사전앱은 2012 7월에 세상에 처음 소개됐어요. 1년 정도의 준비기간을 거쳐 출시가 되었지요. 사실 사전 컨텐츠는 출판사에서 출시된 사전이나 여러 루트를 통해 다양하게 접할 수 있으니, 저희가 주로 하는 일은 이 사전 컨텐츠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거예요. 여러 방식으로 존재하는 컨텐츠를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연구하는 거죠.

사전 관련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 분들께서 그 동안 신뢰할 수 있는 기업에서 안정적인 사전 서비스를 제공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셨었는데, 우리 다음에서 가장 먼저 이러한 사전앱을 출시하게 되어서 기쁘고, 또 그만큼 사용자 분들께서 많이 사랑해주시면서 성장세를 타고 있어 뿌듯합니다.

 

사전앱을 사랑해주시는 사용자분들 덕에, 회의 시간은 늘 화기애애하답니다.

 

 

사용자들이 사전앱을 사랑해주시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영어단어장인데요. 다음에서 출시한 서비스 중에는 PC에서 pdf 파일이나 웹문서를 보다가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 마우스를 대면 모르는 단어를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는 꼬마 사전이라는 앱이 있어요. 중요한 점은 꼬마 사전에서 찾은 단어와 스마트폰 다음 사전앱에서 찾은 단어가 한 곳에 저장된다는 점이죠. 동기화처럼요. PC와 모바일이 동기화되는 첫 번째 단어장이니 사용하시기 편하다는 사용자 반응이 가장 많으셨어요. 단어장 시험보기기능처럼 학습 기능도 강화되어 있어서 더욱 좋아하시고요. 사전과 단어장이 잘 결합되어 있다는 것이 사전앱의 장점이죠.

 

단어 공부에 유용한 단어장 기능이 특화된 사전앱!

 

다음 사전앱에서 또 하나 주목하실 만한 부분 중 하나가, 저희가 만든 영한사전이에요. 기존 종이사전의 형태를 따라가지 않고 웹상에서 확보한 예문만 썼는데, 어떤 단어의 뜻을 찾아보면 그 단어가 가장 많이 쓰이는 예문을 순서대로 보여주는 방식이에요. 예문을 읽다 보면 단어의 의미를 읽어낼 수 있게끔 재구성해, 컨텐츠를 보여주는 새로운 방식을 만든 거죠. 그리고 예문을 집어넣으면 넣는 만큼 늘어나고, 많이 쓰이는 뜻에 따라 순서도 바뀌어요. 출판사에서 만드는 책은 새로 집필하기 전까지는 그 의미가 바뀌거나 더해지지 않지만, 이 예문 사전은 언제든 그 의미를 추가할 수도 있고 많이 쓰이는 뜻에 따라 그 의미가 바뀔 수도 있어요. 이른바 성장하는 사전이지요.

그래서 사전 찾아보실 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전을 사용할 때 단어의 뜻만 훑어보시곤 해요. 그 다음을 읽지 않으시는데, 조금만 더 살펴보다 보면 예문이 참 중요하다는 걸 느끼실 수 있어요. 예문을 읽으면서 이 단어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알면 단어 공부하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거든요. 저희 다음 사전앱은 예문을 읽기에 특히 최적화되어 있으니, 예문을 더 많이 읽으시면 더욱 쉽게 공부하실 수 있을 거예요.

 

 늘 연구하고 또 연구하는 마음으로, 사전앱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실 다음 사전앱도 갖추고 있는 기능 자체는 다른 사전앱과 비슷해요. 하지만 한 앱에서 이렇게 모든 사전 기능이 최적화된 앱은 여태까지는 없었죠. 단어 찾고, 그 단어를 외우는 등 외국어 공부를 하기 위한 모든 기능이 한 앱이 최적화되어 들어 있거든요. 외국어 공부하려면 이거 하나만 있으면 된다! 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어요.

지난해 달려왔던 것처럼, 2013년에도 더 편하게 쓸 수 있도록!’을 모토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등 여러 부분을 예쁘고 편리하게 개선할 계획입니다. 사전앱 메인 화면에서 제공해 왔던 사전 외 읽을거리도 푸시 형식으로 알려줘서 외국어 공부를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도 있고요. 학습 컨텐츠를 지금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사전앱으로 개발하려고 합니다.

 

 사전앱, 그 무궁무진한 발전을 지켜봐 주세요~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후로는 사전의 사용량이 늘어났어요. PC로 보던 사람들도 사전을 이용할 때는 스마트폰으로만 사전을 찾곤 하죠. 봐야할 내용이 그리 길지도 않고, 눈에도 더 잘 들어오고, 컴팩트하게 갖고 다니면서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희가 보는 모바일은 그야말로 사전앱을 위한 '필드'예요. 사전앱이 뛰어놀기 좋은, 마음껏 성장할 수 있는 잔디밭 같은 느낌이랄까요? 앞으로도 넓은 필드 위에서 열심히 달릴 사전앱, 많이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