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이야기

길치여, 이리로 오세요! 지도앱을 만드는 사람들 이야기

 

안녕하세요, 다음 모바일 생활 연구소 독자 여러분! 저는 다음 지도앱 프로젝트 팀의 팀장을 맡고 있는 신형철이라고 합니다. 저희가 한 땀, 한 땀 공들여 만든 지도앱, 그리고 저희 팀의 이야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릴 시간이 왔군요. 반갑습니다.

 

 

다음 지도는 컨텐츠 제휴, 데이터 구축과 가공, 서버 설계와 개발, 서비스 기획과 디자인 등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지도가 만들어지기까지는 정말 많은 분들이 일하고 있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모여 만들어주신 지도를 모바일 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상태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을 저희 지도앱 프로젝트 팀에서 하고 있지요. 

가장 최근의 업적이라 하면, 2012년 8월에 지도앱 3.0 버전을 출시한 것이죠. 지도앱 3.0 버전은 재작년 말부터 그 논의를 시작하여 작년 상반기에 개편 기획을 완료하고, 3개월 가량의 개발과 테스트 과정을 거치며 완성되었답니다. 이 과정에서 최소동선으로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지도와 장소 정보를 함께 보는 서비스, 지하철 노선도 재정비 등의 개편이 이루어졌죠. 전체적으로 사용자 경험(UX)의 획기적인 개편 작업이 진행되었답니다.

 

 획기적인 지도앱 개발을 위한 회의중! 눈에서 레이저가 뿜어져 나오고 있는데, 확인이 안 되는군요.

 

 

다음 지도앱 중에서도 저희는 로드뷰 기능을 참 자랑스러워 해요. 국내에서 가장 처음 선보인 기능이고, 꾸준한 업그레이드로 늘 발전하는 기능이거든요. ‘로드뷰하면 다음 지도앱이 생각날 정도로 브랜드 이미지 전체에 기여한, 기특한 기능이기도 하고요. 사실 로드뷰 뿐만 아니라 실시간 교통 정보, 빠른길 찾기 기능 등에 있어서도 지도앱은 분명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는 앱입니다.

저희가 다음 지도앱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정보의 정확성입니다. 지도앱의 각종 기능을 사용할 때 노출되는 데이터가 정확해야 사용자들이 지도앱을 신뢰하고 계속 사용하게 되니까요. 특히 지도앱은 다음의 그 어떤 서비스보다도 복잡하고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유저분들께서 더욱 쉽고 간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정보의 양뿐만 아니라 서비스 화면 구성에도 특히 신경을 쓰고 있어요.

 

 꼼꼼, 세심하게! 지도앱 서비스 화면 구성을 논의 중입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지도앱을 하루종일 들여다보고 있지만, 저희도 일하지 않을 때는 지도앱을 유저 입장에서사용하곤 해요. 팁을 드리자면, 지도앱 3.0 버전에서는 그동안 숨겨져 있었지만 꼭 필요한 기능을 더욱 빨리 볼 수 있도록 개편했답니다. 지도 위에 보이는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 아이콘을 클릭하면 버스 도착 정보, 지하철 시간표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 등이 바로 그런 기능이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든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죠?

또한, 같은 아이디로 접속하기만 하면 PC 지도와 모바일 지도가 동기화가 돼요. 이건 어떻게 사용하시는 기능이냐면, 평소 자주 찾는 경로를 PC에서 즐겨찾기 해 두시면 나중에 모바일에서 나만의 길찾기 경로를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죠. 이 기능도 참 유용한데, 잘 몰라서 사용을 못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유저 입장에서 사용하는 지도앱은 언제나 새롭답니다 :)

 

 

과거에 로드뷰를 선보이며 길찾기와 장소 검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드린 것처럼, 2013년에도 저희 지도앱 프로젝트 팀은 로드뷰만큼 강력한, 혹은 그 이상으로 놀라운 새 지도를 준비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젝트 오픈 전까지는 일급 기밀이라 말씀드릴 순 없지만, 기대하셔도 좋을 거예요! 그러니 혹시 아직까지도 지도 사용을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도앱은 그 어떤 길치, 방향치, 기계치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니 두려움 없이 사용해 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불편한 점이나 개선 사항에 대해 의견 주시고 싶다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대환영입니다! 

 

 작은 이야기도 놓치지 않고 듣겠습니다, 말씀만 주세요!

 

 

잘 키운 자식 같은 존재예요. 금이야 옥이야 하며 저희가 열심히 키웠으니, 지도앱은 정말 저희의 아들이며 딸 같아요. 자식을 세상에 내보내는 부모의 마음처럼, 지도앱이 앞으로 멋진 세상으로 나아가 좋은 유저들을 많이 만나길 바라고, 그들에게 도움과 기쁨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지도앱이 앞으로도 더 넓은 세상에서 빠질 수 없는 핵심 서비스가 되기를 바라며, 저희는 오늘도 지도앱을 더욱 금이야 옥이야 키우렵니다. 더욱 열심히 노력할 테니, 기대해 주세요